벤처정보센터
대경첨단벤처대상
대경첨단벤처행사개요
벤처확인제도안내
벤처지원정책
벤처확인신청
벤처관련법령
벤처확인서식

벤처확인제도안내

벤처기업이란

벤처기업이란 원래 상대적으로 사업의 위험성은 높으나 성공하면 높은 수익이 보장되는 기업으로 일반적으로 모험자본(Venture Capital)으로부터 투자를 받은 기업을 의미한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이러한 개념과는 다르게 기술성이나 성장성이 상대적으로 높아, 정부에서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하는 기업으로서 '벤처기업육성에 관한 특별조치법'의 3가지 기준(벤처캐피탈 투자기업, 연구개발투자기업, 신기술기업)중 1가지를 만족하는 기업을 의미한다.

벤처투자기업

벤처캐피털로부터 투자받은 금액이 신청일 전 6개월 이상 자본금의 10%가 넘는 기업

연구개발 투자기업

연간 R&D(연구개발비) 비율이 총매출액의 5%~10% 이상이면서, 연간 연구개발비가 5천만원 이상인 기업

신기술기업

특허권, 공공기관 이전기술, 조세감면 되는 고도기술 및 외투법에 의해 도입된 기술,
정부출연개발사업에 의한 기술 등에 의한 사업이 벤처평가기관으로부터 우수한 것으로 평가받은 기업

벤처기업확인제도

실제 자금시장에서 벤처자금을 운영하고 있는 기업을 벤처기업으로 인증해주는 제도로 1998년 도입 이후 2006년 6월 전면적인 제도개편을 단행하여 현재 벤처확인기관으로 지정된 기술보증기금의 주도 하에 시행되고 있다.
벤처기업으로 확인 받기 위해서는 먼저 [벤처기업육성에 관한 특별조치법] 제 2조에 따라 아래 각 벤처확인 유형의 벤처기업 요건을 충족해야 한다.

5가지 벤처확인 유형

5가지 벤처확인 유형
위 5가지 벤처유형에 해당하는 요건을 충족하는 경우에 한해, 벤처인(http://www.venturein.co.kr)을 통한 온라인으로만 신청이 가능하다.
벤처인의 회원으로 가입한 후에, 요건을 충족하는 벤처확인유형을 선택하고 각 유형에 맞는 벤처확인기관을 선택해 신청서를 작성한 뒤, 재무제표 입력 또는 사업계획서를 업로드해서 벤처확인을 신청한다.
이후 신청자의 벤처확인신청서가 인터넷을 통해 확인기관 담당자에게 전달되면 서류접수 또는 방문실사가 이루어지고, 각 확인기관의 평가가 완료되면 벤처인에 확인결과가 등록된다.
확인결과가 적격으로 판정된 기업은 기업정보를 공시한 경우에 한해 개별 확인기관에서 벤처기업인증서를 발급해준다.